반드시 알아야할 사항(손해보험 공통사항)

보험금을 지급하지 아니하는 사유

▶ 피보험자(보험대상자), 보험수익자(보험금을 받는 자), 계약자의 고의 / 피보험자(보험대상자)의 임신, 출산(제왕절개 포함), 산후기 / 전쟁, 외국의 무력행사, 혁명, 내란, 사변, 폭동

청약시에는 보험계약의 기본사항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보험계약 청약시에는 보험상품명, 보험기간, 보험료, 보험료납입기간, 피보험자 등을 반드시 확인하시고 보험약관을 반드시 수령, 설명 받으시기 바랍니다.

계약의 무효

▶ 다음 중 한 가지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무효로 하며 이미 납입한 보험료(단, 기인출된 중도인출금이 있을 경우 이를 차감한 금액을 말합니다)를 돌려드립니다.

① 타인의 사망을 보험금 지급사유로 하는 계약에서 계약을 체결할 때까지 피보험자(보험대상자)의 서면에 의한 동의를 얻지 아니한 경우
② 만 15세 미만자, 심신상실자 또는 심신박약자의 사망을 보험금 지급사유로한 경우
③ 계약체결시 계약에서 정한 피보험자(보험대상자)의 나이에 미달되었거나 초과되었을 경우

보험계약자의 자필서명

▶ 보험계약자 및 피보험자(보험대상자)는 청약서상의 자필서명란에 반드시 본인이 자필서명을 하여야 합니다. 만일 보험설계사 등 타인에 의한 대리서명의 경우에는 보험사고 발생시 보상이 되지 않음은 물론 보험계약이 해지될 수 있습니다.

가입자의 계약 전 알릴의무

▶ 계약자 또는 피보험자(보험대상자) 등은 보험계약 청약시 과거의 건강상태, 직업 등 청약서의 기재사항 및 질문사항에 대하여 알고있는 내용을 반드시 사실대로 알려야 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보험금의 지급이 거절되거나 계약이 해지될 수 있습니다.

가입자의 상해보험계약 후 알릴의무

▶ 계약자 또는 피보험자(보험대상자)는 보험계약을 맺은 후 피보험자의 직업 또는 직무변경으로 인한 위험 증가 및 주소변경 등 보험약관에 정한 계약 후 알릴의무 사항이 발생하였을 경우 지체없이 회사에 알리고 보험증권(보험가입증서)에 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보험금의 지급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보험료의 납입연체시 납입최고(독촉)와 계약의 해지

▶ 보험료 납입이 연체 중인 경우에 회사는 14일(보험기간이 1년 미만인 경우에는 7일) 이상의 기간을 납입최고(독촉)기간으로 정하여 보험계약자(타인을 위한 보험계약의 경우 특정된 보험수익자(보험금을 받는 자) 포함)에게 납입최고(독촉)기간 내에 연체보험료를 납입하여야 한다는 내용과 납입최고(독촉)기간이 끝나는 날까지 보험료를 납입하지 아니할 경우 납입최고(독촉)기간이 끝나는 날의 다음날에 계약이 해지된다는 내용을 서면(등기우편 등), 전화(음성녹음) 또는 전자문서 등으로 알려드립니다.

청약의 철회

▶ 계약자는 계약을 청약한 날 또는 첫 회 보험료를 납입한 날로부터 15일 이내에 그 계약을 철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진단계약,단체(취급)계약 또는 보험기간이 1년 미만인 계약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며,전화,우편,컴퓨터 등의 통신매체를 통한 계약의 경우에는 청약을 한 날부터 30일 이내에 그 청약을 철회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이미 납입한 보험료를 돌려드립니다.

품질보증제도

▶ 보험계약자가 청약한 경우 약관과 계약자 보관용 청약서(청약서 부본)을 청약 시 전달받지 못하거나 약관의 중요한 내용을 설명받지 못한 때 또는 청약서에 자필서명을 하지 아니한 때에는 보험계약자는 청약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계약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단체(취급)계약의 경우에는 계약체결일부터 1개월 이내에 계약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이미 납입한 보험료에 보험료를 받은 기간에 대해 이 계약의 보험계약대출이율을 연단위 복리로 계산한 이자를 더하여 지급하여 드립니다.

무배당 보험

▶ 이 보험은 무배당 보험으로 배당이 발생하지 않는 대신 배당 상품과 비교하여 일반적으로 보험료가 저렴합니다.

해지환급금이 납입보험료보다 적은 이유

▶ 해지환급금이란 보험계약이 중도에 해지될 경우에 지급되는 금액을 말하며, 보험은 은행의 저축과 달리 위험보장과 저축을 겸비한 제도로서 보험계약자가 납입한 보험료 중 일부는 불의의 사고를 당한 다른 가입자에게 지급되는 보험금으로, 또 다른 일부는 보험회사 운영에 필요한 경비로 사용되므로 중도해지시 지급되는 해지환급금은 납입한 보험료보다 적거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예금자보호 안내

▶ 이 보험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본 보험회사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해지환급금(또는 만기시 보험금이나 사고보험금)에 기타지급금을 합한 금액을 예금보험공사가 1인당 "최고 5천만원까지"보호합니다. 다만, 보험계약자 및 보험료 납부자가 법인이면 보호되지 않습니다.

모집질서 확립 및 신고센터 안내

▶ 보험계약 체결과 관련된 특별이익 제공 행위는 보험업법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 보험모집질서 위반행위 신고센터
한화손해보험 : (www.hwgenerallines.com) 전화 : ☎ 02-316-0915
손해보험협회 : (www.knia.or.kr) 전화 : ☎ 02-3702-8585, 8619 FAX : ☎ 02-3702-8691

상담 및 보험분쟁조정 안내

▶ 보험에 관한 상담 및 분쟁이 있을 때에는 먼저 우리회사 고객서비스팀(CRM콜센터) 로 연락하시고, 처리결과에 이의가 있으시면 금융감독원에 민원 또는 분쟁조정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고객서비스팀 : 100-733 서울시 중구 태평로2가 43 고객서비스팀
상담 : ☎ 1566-8000
금융감독원 : 150-743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97
일반전화 : ☎ 국번없이 - 1332
휴대전화 : ☎ 국번없이 - 1332

금융감독원 보험범죄 신고센터 안내

▶ 보험범죄는 형법 제347조(사기)에 의거 10년 이하의 징역이나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며, 보험범죄를 교사한 경우에도 동일한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ㆍ 전화 : 1588 - 3311
ㆍ 인터넷 : 금융감독원 홈페이지(www.fss.or.kr)내 인터넷보험범죄신고

보험계약 체결전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기존 보험계약을 해지하고 새로운 보험계약을 체결하는 경우 보험인수가 거절되거나,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으며,
보장내용이 달라질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보험계약 체결전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기존 보험계약을 해지하고 새로운 보험계약을 체결하는 경우 보험인수가 거절되거나,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으며, 보장내용이 달라질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